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시작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는 실손보험 가입자가 요청하면 요양기관(병원, 의원, 약국)이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를 전송대행기관(전문중계기관)을 통해 보험사에 전자식 방식으로 전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핀테크 업체를 활용한 청구 간소화 방식도 가능합니다.
개정 보험업 법에 따라 2024년 10월 25일부터는 병상 30개 이상 병원에서 시행되고 2025년 10월 25일부터는 의원, 약국으로 확대됩니다.
실손보험 청구 하는 방법
병원에서 진료비 내역 관련 종이서류 발급 없이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진료비 내역 관련 청구서류를 전송하고 동시에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실손 24앱 다운로드 하거나 PC에서 실손 24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 핸드폰 플레이스토어에서 실손 24 앱(보험개발원 운영) 다운로드
- 실손 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청구하기
2. 실손 24앱 로그인 또는 실손24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회원가입 필수 및 본인확인)
3. 실손청구 선택(보험사선택)
4. 사고유형 및 최초 진료일자 입력
5. 병원 검색 및 진료내역 선택
6. 청구정보 입력
7. 보험금 지급계좌 선택
8. 접수완료
※실손보험에 여러 개 가입했다면 한 번에 여러 보험사에 동시에 청구가 가능합니다.
※앱 설치하기 어렵다면 실손24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중 실손 24 서비스와 연계된 병원에 한해서만 청구가 가능합니다.
※전산청구 가능 의료기관 여부는 실손 24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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