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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분실신고

by 착한사막여우 2025.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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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주민등록증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디지털시대에 맞게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며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요 공공서비스와 모바일 금융서비스에서의 사용범위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2025년 2월 14일부터 3월 14일까지 3단계를 나눠 주민등록지 관찰 지자체 주민센터에서만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며 2025년 3월 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단,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17세 이상의 국민이 희망하는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주민등록증-발급방법-분실신고
출처 행정안전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개시일

1. 2025년 2월 14일부터 발급 대상지역 : 대구, 대전, 울산, 강원,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2. 2025년 2월 28일부터 발급 대상 지역 : 인천, 경기, 충북, 충남

3. 2025년 3월 14일부터 발급 대상 지역 : 서울, 부산, 광주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하여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 설치해야 합니다.

 - 안드로이드폰 :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윈스토어

 - 아이폰 : 애플 앱스토어

 

 

발급 방식 

1. IC(직접회로)주민등록증으로 직접 발급

 -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 발급받아(IC주민등록증 발급 : 주민센터 또는 정부24) 본인 휴대전화에 IC주민등록증을 접촉하여 직접발급 및 재발급 가능

 - 정부 24에서 IC주민등록증 신청 가능(2025년 3월 28일부터)

 - 발급 비용 : IC주민등록증 최초 발급 대상자는 무료, 재발급 1만원(재발급 수수료 5천 원+IC칩 비용 5천 원)

 - IC주민등록증 발급 시 휴대전화를 교체해도 주민센터 방문 없이 재발급 가능

 

 

2. QR코드를 촬영하여 발급

 -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용 QR코드 촬영하여 신청 즉시 발급

 - 발급 비용 : 무료

 - 앱울 삭제, 휴대전화 교체, 실물 주민등록 분실할 경우 : 주민센터를 방문해 재발급 필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최신보안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3년마다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방법

1. 주민센터 직접 방문

2. 전용 콜센터 1688-0990

3.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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